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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루이비통(Louis Vuitton)의 역사

by Topbag 2024. 1. 30.

안녕하세요, 명품을 탐구하는 Topbag입니다. 오늘은 첫 시간으로 루이비통의 역사를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루이비통은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로 가방 와 가죽제품, 의류, 신발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루이비통의 제품 디자인은 고급스러움과 특별한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루이비통은 어떻게 탄생하고 성장해 왔을까요? 루이비통의 역사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louis vuitton

창업자 루이 비통과 여행 가방 전문매장 개설

창업자 루이비통은 1821년 프랑스에서 태어났습니다. 루이비통은 14세의 어린나이에 집을 나와 파리로 향했는데 파리에서 여러 잡일을 하다가 가방매장에서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1837년에 프랑스 황제 나폴레옹 3세의 아내 엠프레스 에우제니의 여행 가방을 담당하는 장인 마레샬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루이 비통은 여행 가방 제작기술과 비법을 배우고 1854년에 파리에 자신의 이름을 딴 여행 가방 전문매장을 개설하게 됩니다. 이때의 사회적 배경이 루이뷔통 성장에 큰 뒷받침이 됩니다. 19세기 산업혁명이 그 배경인데, 철도 및 수로 교통의 확산으로 인해 여행 인구가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루이 비통은 이러한 여행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기존의 상단이 둥근 트렁크와 달리 바닥과 상단이 평평한 트렁크를 제작했습니다. 현재는 너무나도 흔한 디자인이지만 당시에 이 트렁크는 가볍고 밀폐되며 쌓기 편하고 비가 오면 물이 스며들지 않고 흘러내리는 혁신적인 디자인이었습니다.

 

루이 비통의 사후와 아들 조르주 비통의 계승

루이 비통은 1892년에 세상을 떠나고 그의 아들 조르주 비통이 회사를 계승하게 됩니다. 조르주 비통은 아버지의 유산을 계승하면서도 회사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1893년에는 시카고 만국 박람회에 참가하여 회사의 제품을 전시했고 1896년에는 루이비통의 상징이 될 모노그램 캔버스를 런칭하여 세계적인 특허로 등록했습니다. 모노그램 캔버스는 루이 비통의 이니셜인 L과 V, 꽃과 별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패턴으로 타 브랜드의 모방을 방지하고 브랜드의 독창성과 아이덴티티를 강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모노그램 캔버스는 왕후와 귀족을 비롯한 상류사회의 사람들을 매료시켰고 루이비통의 명성을 높였습니다.

 

루이비통의 제품 다양화와 글로벌화

루이비통은 20세기에 들어와도 여행 가방 제작의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1930년에는 킵올 백을 1932년에는 노에 백을 1966년에는 파피용 백을 론칭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루이비통의 대표적인 라인으로 남아있으며 루이비통의 글로벌화의 기틀이 됩니다. 1977년에는 연 매출이 7천만 프랑 (1427만 US)에 달했고, 1978년에는 일본에서 첫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이후에도 대만, 한국, 중국 등 아시아 지역과 미국, 유럽 등 전 세계에 매장을 늘려갔습니다. 1987년에는 샴페인과 코냑 전문 제조업체 모엣 샹동과 헤네시와 루이뷔통과의 합병으로 LVMH 그룹이 탄생합니다. LVMH 그룹은 세계 최대의 패션 제국으로, 루이비통 외에도 샤넬, 에르메스, 디올, 지방시, 겐조, 세포라 등 다양한 명품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루이비통의 혁신과 도전

루이비통은 1997년에 마크 제이콥스를 아트 디렉터로 임명하고 1998년에는 루이비통의 첫 프레타포르테 라인을 선보였습니다. 이는 여행 가방 제작사로서의 한계를 넘어 명품으로서의 입지를 확립하기 위한 도전이었습니다. 마크 제이콥스는 루이비통의 전통과 혁신을 조화롭게 이끌어 다양한 콜라보레이션과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2001년에는 스티븐 스피루스와 함께 모노그램 미니 라인을 2003년에는 타카시 무라카미와 함께 모노그램 멀티컬러 라인을 2008년에는 리처드 프린스와 함께 모노그램 워터컬러 라인을 론칭했습니다.

이후 마크 제이콥스가 2013년에 루이비통을 떠나고 니콜라 제스키에르가 새로운 아트 디렉터로 부임하게 됩니다. 니콜라 제스키에르는 루이비통의 DNA를 재해석하고 현대적이고 세련된 감각을 더했습니다. 2014년에는 페탈 모양의 모노그램 플로라 라인을 2016년에는 스티커 모양의 모노그램 트렁크 라인을 2019년에는 비디오 게임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한 모노그램 라이트 라인을 론칭했습니다.

 

루이비통은 160년 동안 여행의 꿈과 명품의 상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루이비통은 창업자 루이 비통의 정신과 그 아들의 창의성과 혁신이 오늘날의 루이비통을 있게 했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고 다양한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은 오늘날 세계 최고의 패션 브랜드로 인정받게 했으며 앞으로도 새로운 도전과 창조를 통해 우리 삶에 아름다움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오늘 블로그는 여기까지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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